실업급여

실업급여 신청방법 자격 조건 총정리

임금의 60%, 최대 1,782만 원

실업급여 신청하세요!

실업급여 신청기간

퇴사 후 1개월 전후 권장

신청기간이 늦어지면
실업급여 못 받을 수 있음! 📱

📅

🌏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방법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집에서 편리하게 신청 하세요!

1. 퇴직 전 준비 사항

• 이직확인서 요청
회사가 이직확인서를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실업급여 신청의 필수 요건입니다.

• 고용보험 상실신고 확인
고용보험 상실신고가 정상 처리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이 절차가 완료되어야 본격적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신청 과정

1) 워크넷 구직 신청
워크넷에서 이력서 작성
• 구직 목적 : "구직급여 신청" 선택
• 구직번호 발급 필수


2)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고용24에서 약 1시간 교육 수강
• 교육 수강 후 14일 이내 고용센터 방문 필수
• 음소거, 무반응 시 교육 무료 처리 주의


3) 수급자격신청서 온라인 제출

• 이직확인서 미처리 시에도 신청 가능

고용24에서 온라인 제출 또는 센터에서 직접 작성


4) 고용센터 방문

• 신분증 필수 지참

• 실업인정일 안내 및 이후 절차 설명 받기


5) 실업인정 교육 수강

• 1차 실업인정일에 센터 방문 후 교육

• 장기 수급자는 센터 방문 필수


3. 실업급여 지급 과정

첫 지급

• 1차 실업인정 교육 후 다음 날 8일치 지급


정기 지급

• 4주마다 고용센터 방문, 구직활동 인정 시 지급

• 지급계좌 : 신청 시 등록한 본인 명의 계좌


구직활동 인정 기준

• 4주마다 최소 2회 이상

• 인정 예시

  - 입사지원

  - 면접 참석

  - 채용박람회 참가

  - 직업훈련 수강

📋 준비서류

1. 이직확인서

• 퇴사한 회사가 고용보험 시스템에 전자이직확인서를 전송해야 합니다.

고용24사이트에서 제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2. 워크넷 구직등록 완료

워크넷에 이력서를 등록하고 구직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3. 수급자격 신청서 제출

고용24사이트 또는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신청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완료해야 본격적인 실업급여 지급 절차가 시작됩니다.